오늘 소개할 이슈트레커는 Asana이다. (2021년 7월 13일 기준)
Asana는 창립자 Dustin Moskovitz와 Justin Rosenstein가 Facebook에서 엔지니어링 팀을 이끌고 있었을 때, Facebook이 성장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회의에 참석하고 이메일에 응답하고 정보를 검색하는 데 반나절 이상을 보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Dustin과 JR은 팀이 작업을 보다 쉽게 조정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들었다. 그 결과 팀은 무엇을 해야 하고 왜 해야 하는지 명확해졌을 뿐만 아니라 다시 큰 아이디어에 집중할 수 있었다. Dustin과 JR은 영감을 받았고, 그들은 더 많은 팀이 바쁜 일 없이 훌륭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 Asana를 설립했다.
2008년에 창립되었으며 총 10개의 분사가 있을 정도로 규모있는 회사이다.
평가
UI: 디자인이 예쁜지.
UX: 사용자 경험에대해서 얼마나 신경을 썼는지. (Drag and Drop, 다른 작업들과의 연동성 등등)
Feature: 얼마나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지.
Basic Feature: Form, Message, Todo List, Board, Calendar 기능당 별 1개.
Price: 가격이 합리적인지 / 무료로 제공되는 기능이 많은지.
Private: Private 기능이 제공되는지.
Issue Tracking: Issue를 얼마나 잘 추적할 수 있는지.
Learning Curve: 가이드가 친절한지, 기능 습득에 걸리는 시간
( ⭐ ⭐ ⭐ ⭐ ⭐ 만점)
UI: ⭐ ⭐ ⭐
UX: ⭐ ⭐ ⭐ ⭐
Feature: ⭐ ⭐ ⭐
Basic Feature: ⭐ ⭐ ⭐ ⭐ ⭐
Price: ⭐ ⭐
Private: ⭐ ⭐ ⭐ ⭐ ⭐
Issue Tracking: ⭐ ⭐ ⭐ ⭐ ⭐
Learning Curve: ⭐ ⭐ ⭐
가입 과정
Asana는 기본적으로 4가지 기능을 제공하며, 하나의 사용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게 선택의 기회를 준다.
선택을 완료하면 프로젝트 제목을 적는 칸이 나오는데, 작성한 제목과 옵션에 맞춰서 프로젝트를 자동으로 설정하여 생성해준다. 작성한 글자는 실시간으로 오른쪽에 반영된다. 전체적인 UI는 예쁜편이다.
전체 현황판
가장 먼저 전체 현황을 볼 수 있는 현황판이있다. 이 현황판에서 여러 기능들에 접근할 수 있다.
My Tasks
Asana의 기본적인 기능에는 아래의 4가지가 있다.
- List
- Board
- Calender
- Files
List
todo list를 작성 할 수 있다. 목록들은 드레그 앤 드롭으로 지정된 공간으로 옮길 수 있다. (예, 이슈 트레커 조사하기 목록을 Do today 목록으로 드레그 앤 드롭으로 옮길 수 있다.)
등록한 작업을 클릭하면 우측에 해당 작업에 대해 자세하게 나온다. 우측 공간은 다른 기능들(Board, Calendar 등)에서도 해당 작업 클릭시 공통적인 UI를 갖는다.
마감일을 달력을 통해 지정할 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목록을 눌렀을때 달력이 브라우저 화면 안에 다 안들갈 경우 따로 스크롤 바가 생성되지 않고 달력이 짤리는게 아쉬웠다. Clear를 누를 수가 없다.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으며, 기본 커스터 마이징 도구는 Due date, Tags, Projects 3가지를 제공한다. 또한, 규칙(유료)을 추가할 수 있다.
규칙들은 프로젝트 보드나, 마감일, 작업 상태등에 관련해서 Trigger를 지정하면 발생 상태에 따라 Action을 발생시킬 수 있다.
Board
칸반보드이다. List에 추가한 목록들이 자동으로 등록이 된다. 칸반 보드의 목록(Recently assigned, Do today등)들은 List와 동기화 돼있다.
세부 작업 설정을 위한 UI가 존재해서, Board내에서는 특별한 부가적인 기능 없이 기본 기능만 제공된다.
Calendar
달력외에 따로 부가적인 기능은 없으며, 우측에서 Weekends를 On, Off 하여 주말을 포함시키거나 제외 할 수 있다.
Files
작업중에 업로드한 파일들은 모두 Files에서 목록으로 모아볼 수 있다.
Inbox
Inbox는 메일함이다. 메세지 / 버그 트래킹 대상자를 지정해서 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
Reporting
Reporting은 결과 보고 / 통계를 위한 지표를 다이어그램으로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이다.
Portfolios - TimeLine (유료)
전체 작업을 시간을 기준으로 볼 수 있는 TimeLine이 제공된다.
이런 타임라인은 작업의 단위가 커지면 강점을 발휘한다. 아래 사진과 같이 전체 작업이 과거에는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현재는 어떻게 진행되고있는가를 시각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다.
Forms (유료)
의사결정을 위한 다양한 Forms들이 제공된다.
등록된 Form들은 setting을 통해서 다른 작업과 연동할 수 있다.
Goals
일종의 Milestone인 Goals 가 제공된다. 전체적인 Goal에 따른 세부 작업들을 설정할 수 있으며, 전체 진행도 (%)는 수동으로 입력해주어야한다.
Saved searches
좌측 네비게이션의 saved searches 파트는 나와 관련된 모든 작업들을 볼 수 있다. (예, 보낸 메세지, 받은 메세지, 생성한 작업 등등)
가격
첫 가입시 30일동안 무료 체험판으로 유료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유료인 경우에만 프로젝트를 비공개로 생성 할 수 있다.
결론
Asana은 다른 기능들과의 연동 잘 되어있어 모두 동기화 되어있으며, 전체적으로 UX 측면에서 신경을 많이 쓴 것이 보인다. (거의 대부분의 보이는 컴포넌트들이 드래그앤 드롭이 가능하다.) 모든 작업에 대하여 어느 곳에서 관리되는지와는 상관없이 한곳에서 시각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었다. 또한, Slack 처럼 메세지나, 파일들에 대해서도 검색이 가능하며 모아볼 수 있는 점이 좋았다.
무료 버전에서는 기본적으로 List (Todo List), Board, Calender, Files, Messages 기능들이 활성화 된다.
유료 버전에서는 Form, Custom Rules, Portfolios, Project Private의 기능들이 활성화 된다. (전체 팀원들의 트래픽도 볼 수 있다.)
다른 Issue tracker에서 제공되는 기본기능 외에는 무료가 아니라서 조금 아쉽다.
'Search > Issue Track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issue (0) | 2021.07.16 |
---|---|
Jira Issue Tracker 소개 (0) | 2021.07.15 |
Trello Issue Tracker 소개 (0) | 2021.07.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