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이슈트레커는 Trello이다. (2021년 7월 13일 기준)
평가
UI: 디자인이 예쁜지.
UX: 사용자 경험에대해서 얼마나 신경을 썼는지. (Drag and Drop, 다른 작업들과의 연동성 등등)
Feature: 얼마나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지.
Basic Feature: Form, Message, Todo List, Board, Calendar 기능당 별 1개.
Price: 가격이 합리적인지 / 무료로 제공되는 기능이 많은지.
Private: Private 기능이 제공되는지.
Issue Tracking: Issue를 얼마나 잘 추적할 수 있는지.
Learning Curve: 가이드가 친절한지, 기능 습득에 걸리는 시간
( ⭐ ⭐ ⭐ ⭐ ⭐ 만점)
UI: ⭐ ⭐ ⭐ ⭐
UX: ⭐ ⭐ ⭐ ⭐
Feature: ⭐ ⭐
Basic Feature: ⭐ ⭐ ⭐ ⭐
Price: ⭐ ⭐ ⭐ ⭐
Private: ⭐ ⭐ ⭐
Issue Tracking: ⭐ ⭐ ⭐
Learning Curve: ⭐ ⭐ ⭐ ⭐ ⭐
2010년 여름에 Fog Creek Software 회사에서 여러 이슈들을 처리하기 위해서 Trellis라는 이름으로 프로토타입을 발표했다. 클로즈 베타 이후 Trello는 2011년 9월 TechCrunch Disrupt에서 웹 및 iPhone용 앱으로 출시됐다. 2012년 여름, Trello는 500,000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Trello Android 앱을 출시했다. 2014년 7월, Trello의 사용자는 475만 명이 넘었고, 2021년 현재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Issue Tracker 중 하나이다.
트렐로는 할일의 기본적인 단위를 카드로 관리한다. 다른 Issue Tracker에 비해 UI가 굉장히 단순한 편에 속한다.
가입 과정
이메일을 통해서 빠르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전체 현황판
전체 현황판의 UI는 매우 간단하다. 전체 현황판에서는 work space와 project 단위로 카드를 볼 수 있다. 하나의 work space는 여러 개의 project로 구성된다.
좌측의 WORKSPACES + 를 눌러서 work space를 생성할 수 있다.
Trello는 프로젝트에 대한 엄청나게 많은 기본 템플릿들이 준비 되어있다. IT 카테고리에는 4가지 기본 템플릿이 존재한다. 물론, 기본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개인이 각자 원하는 방식으로도 환경 설정을 할 수 있다.
- Kanban Template
- Sprint Retrospectives
- Agile Sprint Board
- Site Reliability
아래는 각각의 템플릿에 대한 예시이다.
- Kanban Template
- Sprint Retrospectives
- Agile Sprint Board
- Site Reliability
Trello의 가장 멋진점 중 하나는 프로젝트 뒤의 다양한 고화질의 예쁜 배경들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기능
아래와 같이 각각의 카드들로 이슈들을 생성해서 관리할 수 있다. 모든 카드는 드래그 앤 드롭이 가능하다.
아래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들이다.
- Member: 담당자를 지정할 수 있다.
- Labels: 라벨을 설정해서 이슈들을 분류할 수 있다.
- Checklist: 일종의 Milestone기능을 제공한다.
- Dates: 마감기한을 정할 수 있다.
- Attachment: 노션과 비슷한 방식으로 첨부링크를 제공한다.
- Cover: 해당 이슈카드 꾸미기 기능
- Activity: 변경 사항들을 정리해서 보여준다.
- Comment: 댓글을 달 수 있다.
Automation
트렐로는 작업의 자동화를 위해 여러 가지 들을 자동화시킬 수 있다. 특정 요일에 맞춰서 수행해야 할 것들을 To Do List로 옮기거나 특정 이벤트가 완료되면 카드를 다른 카테고리로 옮긴다던지 등의 작업을 자동화시킬 수 있다.
부가 기능
- loom: 회의 기능도 제공 된다. 무료 버전은 5분까지 녹화가 무료이며, 화면 공유도 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유료 서비스와 무료 서비스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트렐로에서 별도로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 Board: 아래 빨간 부분 Board를 클릭하면 다음 옵션들이 나오는데, 모두 유료 버전이다. 유료 버전으로 부가 기능인 Timeline, Table, Calendar, Dashboard, Map들을 제공한다.
- Power-Ups: 트렐로는 플러그인 형태로 설치를 통해 부가기능을 제공한다. 아래 Show menu를 누르고 Power-Ups를 누르면 다운로드할 수 있는 목록들이 나온다. 무료 버전에서는 한 개의 Power-Ups만 사용 가능하며, 여러 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버전으로 바꿔야 한다.
아래는 부가기능들의 소개이다.
Timeline (유료)
Table (유료)
Calender (플러그인)
아래 주소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https://trello.com/power-ups/55a5d917446f517774210011/calendar
Map (유료)
가격 정책
첫 가입시 14일 동안 무료 체험판으로 유료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Business Class 권한만 얻어도 대부분의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 Free: 0$
- Business Class: 10$
- Enterprise: 17.5$
결론
하나의 현황판에 카드들을 추가해서 이슈들을 관리하는 아주 간단한 구조를 갖고 있다.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람이어도 금방 기능들을 익히기 쉬운 장점이 있다. 시각적으로 보이는 부분들이 예쁘고, 구조적으로도 필요한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을 정도로 잘 배치돼있다. 다른 이슈트레커의 경우에는 하나의 페이지로 분리돼있는 기능들이 하나의 카드 안에 간단하게 포함돼있어서 빠른 시간 안에 여러 설정들을 하거나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다.
기능 측면에서는 한번에 많은 정보들을 간단하게 보여주려고 한 장점들이 섬세하거나 세부 기능이 필요한 사용자들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다. 다른 이슈트레커에 비해 마일스톤의 체크하는 최소 기능만 제공한다거나 관리되는 파일, 링크 등 세부 내용은 검색 기능에 있어서 부실했다.
유료버전의 기능들은 준수한 편이며, 가격도 한달에 10$로 저렴한 편이다.
'Search > Issue Track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issue (0) | 2021.07.16 |
---|---|
Jira Issue Tracker 소개 (0) | 2021.07.15 |
Asana Issue Tracker 소개 (0) | 2021.07.13 |
댓글